1. 서론
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개인의 의식적으로 심미적인 가치를 구해서 일상의 언어습관을 질서 있게 세련된 것에서부터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집단이 낳은 생활습관 중에 남아 있다가 생활에 적응시켜 가며 전승되어 온 것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그러한 언어가 가장 자연스러운 상
Ⅲ. 시인 신동엽과 페미니즘 문학
1. 시인 신동엽
신동엽 시인은 조선일보 신춘문예(1959)에 장시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大地)>가 입선(가작)되면서 시인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1966년 시극 <그 입술에 파인 하늘>이 국립극장에서 상연됨. 시집 [아사녀](1963), 서사시 <금강(錦江)>(1967)
문학하는 사람들의 의식 세계에 영향을 미쳐 절대성보다는 상대성을, 일원론보다는 다원론을 더 설득력 있는 이론으로 받아들이게 했다. 이와 동시에 모더니티에 대한 반발로 일어났던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 예술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혁신적인 면모를 잃고 문화, 소수의 엘리트만의 문화로 변
청마의 대표시 旗빨(깃발)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저 푸른 해원(海原)을 향하여 흔드는
영원한 노스탈쟈의 손수건.
순정(純情)은 물결같이 바람에 나부끼고 오로지 맑고 곧은 이념(理念)의 표(標)ㅅ대 끝에 애수(哀愁)는 백로(白鷺)처럼 날개를 펴다. 아아 누구던가. 이렇게 슬프고도 애달
언제 떠올랐는지 모를 그믐달이 동녘 하늘에 비스듬히 걸려 있었다. 밤마다 스스로의 몸을 조금씩 조금씩 깎아내고 있는 그믐 달빛은 스산하게 흐렸다. 달빛은 어둠을 제대로 사르지 못했고, 어둠은 달빛을 마음대로 물리치지 못하고 있었다. 달빛과 어둠은 서로를 반반씩 섞어 묽은 안개가 자욱이 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