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서 화자인 여성은 굉장히 당찬 어조로 자신의 주장을 피력하고 있다. 그러나 그 주장이 좋은 씨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라는 게 문제다. 좋은 씨를 받아 사내아이를 낳는 것이 일생의 목표인 냥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여성을 자식을 낳는 존재, 대를 잇는 존재로 생각하는 시인의 태도가 드러난다.
시 채워질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따라서 다시 연한 흙이 되어 또 다른 사랑의 존재를 기다리는 여성을 끝없는 희생의 의미로 비유하고 있고, 대지, 흙을 무조건적이고 희생적인 모성이미지에 대응시키고 있다.
《뿌리에게》 - 시인의 말
꽃의 향기에 비해 과일의 향기는 육화된 것 같아서 믿음직스
시키고 분명한 믿음 대신에 모호한 감정을 주창한다고 비난했다. 다른 편인 무신론자들은 교회에 집착하고 그가 그 기반을 붕괴시켰던 그리스도교 믿음 중 어떤 것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널드는 그의 종교적 저술이 건설적이고 보수적이라고 여겼다. 그가 파괴적이라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역
문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3. 탈식민주의 시각의 다른 비평문에는 고인환 외의 다른 비평가들이바라본 탈식민주의 관련 비평문을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관점을 접해보고 마지막으로 4. 다른 방법론과의 연결에서 탈식민주의와 연결되어 함
께 논의되는 다른 방법론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마무
문학 이론과 문학사적 연구, 그리고 강단 비평과 현장 비평 등 거의가 4.19적 지평의 연장에서 일구어진 것들이다.
Ⅱ. 문학비평 신비평의 역사
신비평은 존 크로 랜섬(John Crowe Ransom)의 책 <뉴크리티시즘(New Criticism)(1941) 이 출판된 후에 통용되었다. 이 말은 미국 비평의 한 일반적인 경향에 쓰이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