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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문학’이란 단순히 여성이 쓴 글이라는 정의를 넘어서서, 여성에 의하여 쓰여 지고 여성의 삶과 인식에 적확한 표현과 진단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여성적인 사람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문학이다. 정영자, 「한국 현대 여성문학사
여성들의 목소리가 확대 한국여성문학회편,『한국여성문학의 이해』, 예림기획, 2003, 10쪽
되고 있는 시점이었다. 따라서 80년대의 문단은 여성문인들이 수적으로 증대되는 현상과 함께 기존 문단의 비주류로, 또는 기존 문학사의 아웃사이더로 차별적인 소수에 불과하던 여성문인들이 그들의 문단적
등을 여성성이라 여기는 입장들이 이에 속한다. 현대 소설에서의 여성성 탐구라는 것은 ‘여성성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인가’, 또는 ‘작품 속에서 여성성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해 고찰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여성작가만 해도 10여명 이상에 이르게 되었다.
등단시기
작가
1925년
박화성
1929년
백신애
1931년
강경애, 최정희
1932년
김말봉, 장덕조
1936년
이선희
1939년
임옥인
1940년
지하련
이들의 작품은 우리 문학사에 여성문학으로서의 한 장을 점유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이들의 작품과 활동에 대
Ⅰ. 서 론
요즘은 여권신장이 되 많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되어 왔지만 과거에 여성은 항상 남성을 존중하고 받들고 살며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발설하지 못하는 수동적인 삶을 요구받았다. 삼종지도라 하여 태어나서 부모를 따르고 시집가서 남편 따르고 늙어서 아들을 따라는 말이 있듯이 여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