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영화산업의 발전
ⅰ. 한국영화산업의 발전
1919년 김도산의 <의리적 구투>가 단성사에서 최초로 개봉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내 영화산업은 60년대에 전성기를 맞이하며 TV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부진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특히 84년 국내 영화시장이 전면 개방되고 88년 외
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영화는 한 나라의 가치체계와 정신뿐만 아니라 인류의 보편적 문화기호를 담아내는 문화 생산물이기 때문에 시대와 장소에 민감하고 사람들의 가치체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 한국영화의 위상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국내 환경을 반영
영화를 제작하는 기업이다. 4대 메이저 회사가 시장을 선도
한국의 약 120여 개의 제작사 중 『기획시대』, 『씨네 2000』, 『영화세상』, 『명필름』, 『우노필름』,『시네마서비스』 등 모든 영화인들이 알만한 제작사 25개정도만이 제작 능 력을 갖추었으며 그 외 영화제작사는 보통 3류
영화산업이 산업적 의미를 갖고 있던 나라는 없었다.(1998년 1월 기준) 미국은 문화논리를 주장하는 다른 OECD국가와의 협상을 위한 발판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협정에서 스크린쿼터제의 폐지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② 스크린쿼터폐지ㆍ축소는 시기상조
요즘 한국영화가 강세를 보이고 천만명을 돌
영화운동의 역사(2002, 서울출판미디어)’라는 책을 토대로 이런 의구심들을 하나씩 풀어볼 것이다. 왜 미국영화에서 노동계급을 비롯한 성별, 인종적 계급의 개념이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거나 부정적으로 묘사되어 있는가, 나아가 한국영화에서의 노동계급은 어떻게 재현되어 있는가 등을 고민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