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기업의 횡포와 강력한 노조의 투쟁을 피해 서부로 왔던 독립적 영화 자본가들에 의해 건설되었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우리는 지금부터 ‘영화운동의 역사(2002, 서울출판미디어)’라는 책을 토대로 이런 의구심들을 하나씩 풀어볼 것이다. 왜 미국영화에서 노동계급을 비롯한 성별, 인종적
운동
인상주의는 사물을 실재모습대로 파악하는 것을 불가능한 것으로 여기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cf. 자연주의 문학은 현실을 철저하고 정밀하게 묘사하는데 그 본질이 있다.) 즉 묘사하는 작가가 인간인 이상 거기에는 아무래도 주관적인 인상과 선택작용이 포함되는 것이다. 그래서 묘사된 것
영화사 강의』中「프랑스 누벨 바그」, 2004, 160~163쪽.
제2장 누벨바그 이전 시대 영화의 역사
Ⅰ. 영화의 탄생과 무성(無聲)영화 시대
1. 무성(無聲)영화의 시대
무성영화의 시기는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이후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