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말 역사의 굽이에서 광주 비엔날레는 새로운 예술의 질서를 위해서 닻을 올린다. 광주, 한국, 그리고 세계사의 왜곡을 주체적으로 극복하고, 예술의 신명나는 한마당을 위하여 그 기수를 열린 세계로올리려 한다. 이와 함께 분단의 한국사를 극복하고 분절된 세계사를 예술로 밝히는 빛고을이 되
그리고 95년 2월 10일 제4차 집행위원회에서는 민주성지로서의 광주의 상징성과 예향으로서의 지역특성을 세계화의 철학과 정신에 담고 기존의 해외 비엔날레와의 차별성을 부여하며, 우리 고유의 비엔날레 문화를 창출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내기 위하여 전남대 장석원 교수와 경원대 윤범모 교수가
한국대중음악의 역사와 상황도 이와 같은 대중 음악 일반의 보편적 요건들을 충족시키는 한편으로 여느 다른 예술사가 그러하듯이 한국대중음악 고유의 특수성의 조건들을 또한 안고 있다. 이 특수성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는, 범박하게 말하자면 한국현대사를 관통하고 있는 식민지의 경험 및 그것
한국연극을 크게 가면극, 인형극 및 구극과 신극으로 나누고 각 장르 안에서 대체로 시대순으로 서술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와 창극을 가면극이나 인형극 등 다른 전통극과 달리 구극으로 분류한 것이 특이하다
(2) 이두현 [한국신극사 연구]
“예술사의 시대구분은 정치사의 경우처럼 확연한 구획
서론.
한국의 고전 문학사를 공부하기 전에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되는 것이 고전 문학사의 시대구분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문학사뿐만 아니라 예술사, 혹은 국어의 변천사를 살펴보더라도 가장먼저 시대구분에서 여러 이견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고전 문학사의 시대구분에는 왕조에 따른 분류가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