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되고, 나아가 해외에 수출까지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어떨까? 이는 뮤지컬 <맨 오브 라만차>에서 돈키호테가 꾸는 ‘불가능한 꿈’만은 아닐 것이다.
현재 한국은 영국과 미국 뮤지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작품이 잇달아 무대에 오를 정도로 뮤지컬계의 이목이 집중된 세계적
작곡가의 음악을 들어보고 느껴보도록 하자.
1.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탄생과 작곡가로서의 출발
: <교향곡 1번>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는 1906년에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드미트리 볼레슬라보비치 쇼스타코비치는 엔지니어였고 어머니 소피아 바실리브나 코쿨리나는
한국 음악의 준말, 나라 음악의 뜻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악과 새로 작곡된 신 국악까지 포함시킨 총칭이나 한국작곡가에 의한 작품이나 한국말로 된 곡이라 할지라도 서양식 작곡법에 의하여 작곡된 관현악, 오페라 또는 현교육 대상 및 운영가곡 등은 여기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통례로 되어
오페라가 아니며 또 이 흐름에 속하지 않는 음악극, 예컨대 창극 같은 것도 오페라가 아니다. 둘째, 대체로 그 작품전체가 작곡되어 있어야 한다. 즉 모든 대사가 노래로 표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오페라는 베네치아에 보급되어 번창하였으며 베네치아악파(樂派)의 작곡가 몬테베르디는 오페라의 극적
큰 사전의 해당 작곡가 항목을 살펴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더 자세하게 찾고 싶다면 작품 목록집을 보면 된다.
가장 신뢰할만한 작품전집은 비평판이다. 비평판은 전해오는 여러 악보들에 대해 엄격한
학술적 검토를 거쳐서 만들어진 악보이다. <이때 비평=가능한 한의 엄격한 연구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