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기의 음고가 부정확한 것이 흠이다.
◦ 우리 국악의 이론은 비과학적이다.
등등 우리의 국악을 우리 스스로가 비하(卑下)해서 이해하고 있으니, 이 얼마나 어처구니없는 현실이 아닌가? 우리 음악의 근본 사상과 원리가 서양음악과는 전연 다른데, 우리의 음악을 서양 음악 식으로 인식한다면
전통음악이란 용어를 해석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전통음악’이란 용어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우리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음악을 말하며 서양 음악과 대칭 되는 개념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것이다. 그러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문화가 발전하고 또 외래문화의 접촉에 의하여 그 음악과 춤의 내용도 현저하게 달라졌다. 단순한 놀이문화에서 우리나라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업적을 통해 국악은 아악으로, 의식음악으로, 가악으로, 민속악으로 우리만의 독특한 특징 밑에서 발전해 왔다.
국악원의 홈페이지 국악교육의 국악기 항목과 국악대사전 항목에서 소리와 영상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국악기 소리를 직접 반복해서 들려줄 수 있다. 또 한 가지 인터넷상에 제공된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장구장단과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인류의 정신 및 감정 속에서 무한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온 예술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각 민족은 그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