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의 형성과정과 그 결과를 천착해봄으로써 그
에 대한 단초를 증후적으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절에서는 한국의
근대성을 '근대성의 특수성으로 이해하면서, 한국도시의 근대성과 그
결과로서 드러나는 도시의 탈인간주의를 개관한다. 우리는 이를 통해
인간주의적 조건을 담보할 수 있는
* 근대성의 도시, 도시의 근대성근대성은 특수성으로 존재하면서 우리의 실존적 경험에 영향을 끼친
다. 이러한 근대성의 경험은 바로 도시적 삶을 통해 집약적으로 일어난
다. 근대성은 도시를 통해 그 명증성을 획득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도시공간은 근대성의 의미, 색깔, 힘, 이념 등을 총
론한국사에 있어서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4.19와 5.16이라는 정치적 소용돌이, 그리고 경제적인 성장이라는 문제가 맞물려 있는 복합적인 시기였다.
또한, 1960년대는 이러한 다난한 사회현실에 대한 민감한 반응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4.19
한국영화미학의 부활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총체예술의 형식은 변하지 않으나 그 스타일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는 종합예술론(총체예술론)을 확립한 바그너의 예언은 어김없이 진행되고 있다. 바그너의 예언에 따라 확인하는 한극영화미학의 문제는 영화스타일의 변화가 전통의 내재적 유산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