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의 결혼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남성이 저개발국의 여성을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농촌에서 살기를 꺼려하는 한국 여성의 가치관이 작용한다. 넷째, 정보화, 세계화에 따라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다섯째,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한국의 농촌, 어촌 총각들과 결혼하는 일이 일반화되게 되었다. 그럼으로 우리 사회는 단일문화에서 다문화 사회로의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사회는 이제 단일민족 혹은 단일문화를 고수할 수 없는 환경이 되었고 다문화 가족이 최근에 새로운 정책 이슈로 등장하게 되며 우리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역사적으로 상처받은 이들에게 사회적 정의와 인권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와이민행정4 1. 한국의 이민정책(다문화)정책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와 함께 논하시오. (
2. 한국의 다문화정책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은 단일민족주의의 가치를 바탕에 둔 관주도형(김희정,2007)이라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으나 다음의 개선된 정책의 전개들로 볼 때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은 완전한 관주도형이 아닌 정부와 민간과 기관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운영해 나가는 거버넌스 체제로
다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문제들, 각국의 다문화정책 사례, 또한 좀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모색하고 생각해보려고 한다.
본론
1.다문화시대에 대하여
다문화란 여러 입양, 일자리, 국제결혼등에 의한 여러 가지이유로 한 나라 안에서 여러나라의 문화들이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