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의 다문화정책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은 단일민족주의의 가치를 바탕에 둔 관주도형(김희정,2007)이라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으나 다음의 개선된 정책의 전개들로 볼 때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은 완전한 관주도형이 아닌 정부와 민간과 기관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운영해 나가는 거버넌스 체제로
발전전략 수립차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효율적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리포트에서는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족 지원정책과 현황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 우리보다 훨씬 이전부터 다문화가정을 형성하여 왔으며 이주여성 증가 패턴이 가장 비슷한 일본의 다문
1. (15점)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참고서적>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쇼크: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북저널리즘.
제1장 다문화교육이 필요한 이유
1.1 다문화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중요성
외국인 고용을 계속하게 될 것이다. 결국 이는 외국인 노동인력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미래예측 가능한 고용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여 미래 지속 가능한 국가발전을 위한 장기전략 수립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표 3> 장단기 불법체류 외국인의 분야별 현황
한국인들과 함께 살아가는 일이 일상화되는 이민사회 시대가 그리 멀지 않았음을 절감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시민들의 다문화에 대한 수용성이나 다른 인종에 대한 태도가 얼마나 포용적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정책수준에서 볼 때 현재 정부는다문화정책을 공식적인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