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의 교리와 연관시켜 그의 존재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보자. 통일교에서는 무엇이든지 그 본연의 위치와 상태를 상실하게 되었을 경우 그것을 본래의 위치와 상태로 복귀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기에 필요한 어떤 조건들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을 통일교에서는 '탕감(蕩減)'이
Ⅰ.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그 중 기독교의 사이비 종교라 할 수 있는 기독교복음선교회가 사회적으로 많은 피해를 주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정명석은 대한민국의 종교
사회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독신 인구과 수명연장으로 인한 실버산업의 관심이 부각되게 되었다. 한국 역시 이 급변하는 21세기의 한가운데 위치해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한국교회에 변화하는 이 사회에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기독교의 인구의 감소와 사회에서 기독교에 대한 인식이 점점
종교와 사회 구조가 서로 연관을 맺는 방법이 매우 복잡할 뿐만 아니라, 종교는 사회 구조와 사회변동 과정과도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점이다. 이와같은 연관성은 흔히 모호한 성격을 지니게 하는데, 같은종교라 할지라도 사회적조건의 변화에 따라 혹은 종교의 내부적 변화에 따라 모호하게 작용한
종교로 압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중국 종교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3대 종교 -즉 유교, 불교, 도교-와 관련한 연구는 필수불가결하며 종교의 사회적 현상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의 본론에서는 이들 종교들이 어떻게 발생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