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탄생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발명된 것이다.
하나의 의사표현수단이자 예술인 영화는 백여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 안 비약적인 발전을 해왔으며 영화의 대중성과 오락성은 산업적으로도 엄청난 발전을 가능케 하여 근래에 이르러서는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인식되게 되었다. 이러한 고부가
제도 발생
- 단성사/우미관 외에는 일본영화
- 영화검열제도 발생
한국영화의 기점
∮전사기(前史期)
- 1903년부터
<의리적 구토>가 제작된 1919년
∮모방기
- 연쇄극<의리적 구토>
~ 극영화<월하의 맹서>
- 초기 영화의 틀을 형성
- 감독과 배우를 배출하는 통로
영화협회>의 창립선언문은 독립영화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시대에 따라 독립영화의 겉모습이 변하더라도 그 밑바닥 정신만은 이어지고 지켜져야 한다.”라는 말로 시작한다. 이 서두는 서구의 독립영화사를 제대로 간파한 독립영화의 존재적 실체를 지적하고 있다. 이어서 독립영화는 검열을
영화침체기와 호스티스 영화의 등장
1960년대 전성기를 누렸던 한국영화산업은 1970년대에 들어 텔레비전의 빠른 보급과 유신체제의 엄격한 소재 검열로 인해 침울하고 위축된 시기를 맞게 된다. 더불어 우수 영화 육성을 위한 제도의 일환으로 외화의 수입이 급격하게 진행되었다. 표현의 자유를 침해
. 중국 당국은 미성년자의 연애를 금지하고 있어서 <어린신부>나 중국에서 인기를 몰고 있는 송혜교의 <파랑주의보>도 고교생의 연애를 담고 있어 중국 개봉에 무리가 있어 한류스타들의 영화들이 중국에서 인기가 있지만 개봉이 되지 않는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결국 검열의 완화와 등급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