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이 우렁각시 덕택으로 행복하게 살았으나 신랑의 각시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못하여 결국 우렁각시를 잃어버린다는 내용으로 나중의 춘향전의 모태가 되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설화 가운데 민담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개성이나 생활사 등에 의해서 변화를 일으키면서 민담은 전해져 가되, 그 변화의 밑에 변화하지 않는 불변의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하지 않은 보편성을 흔히 규범형식(規範形式)이라고 부른다. 민담을 신화?전설?동화로 가르는 것은 민속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적인 3분법이다.
개성이나 생활사 등에 의해서 변화를 일으키면서 민담은 전해져 가되, 그 변화의 밑에 변화하지 않는 불변의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하지 않은 보편성을 흔히 규범형식(規範形式)이라고 부른다. 민담을 신화?전설?동화로 가르는 것은 민속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적인 3분법이다.
생활사 등에 의해서 변화를 일으키면서 민담은 전해져 가되, 그 변화의 밑에 변화하지 않는 불변의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하지 않은 보편성을 흔히 규범형식(規範形式)이라고 부른다. 민담을 신화․전설․동화로 가르는 것은 민속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적인 3분법이다.
민담은 전해져 가되, 그 변화의 밑에 변화하지 않는 불변의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하지 않은 보편성을 흔히 규범형식(規範形式)이라고 부른다. 민담을 신화?전설?동화로 가르는 것은 민속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적인 3분법이다.
민담은 역사적 사실이 아니고 모든 화자나 청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