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먹었다고 한다.
2) 의의
이러한 유래를 가진 한식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는 그 성격이 달라져 우리 특유의 조상 숭배 사상으로 바뀌게 되었다. 그래서 이날에는 조상의 묘에 제사를 지내고 성묘하였으며 또한 묘지의 주변에 잔디를 입히고 나무를 가꾸는 작업을 벌였다. 이러한 작업을 개
사찰의 불상, 석탑조형물>등에서 한국인만의 색의 세계가 그 의미를 가진 채 화려하게 펼쳐졌음을 알 수 있고 그 외에 솟대, 화각장(소품장농), 반짓고리, 색보자기, 옥녀경 거울, 아리랑 부채, 병풍, 토속민예품, 전통악기.궁중악기(편종,날라리...), 사물악기(장고,징,꽹과리,)의 끈, 금줄(노란새끼줄) 득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 입춘 )
점복 및 속신 –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것으로 뿌리가 많으면 풍년이라는 설이 있다. 『열양세시기 洌陽歲時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전통문화가 한줄기에서 큰 뿌리를 형성하고 삶의 문화, 현장의 문화로서 잡초처럼 역사의 한 귀뚱이 뒤안길에서 숨죽이며 전승력과 생명력을 유지하던 풍물굿 소리가 인터넷의 열기만큼이나 큰 반향을 일으키면서 국토를 강타하고 민족적 관심 속에서 새로운 부흥기를 맞이하였으면 한다.
Ⅱ.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