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주교회사』상, 안응렬, 최석우 역, 분도출판사, 1979, 299쪽.
10여일에 걸친 이 연구회가 끝난 후 정약전은 『십계명가』를 그리고 이벽은 『천주공경가』를 지었다 이성배,『유교와 그리스도교-이벽의 한국적 신학원리』, 분도출판사, 1979, 29쪽.
이벽의 『천주공경가』는 천주교의 신앙과 사상
Ⅰ. 서 론
1. 연구사검토
횡보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같이, 한국 근대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 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 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자연주의 문학론을 제기한 중심 인물이었다. 조영미, 「염상섭 해방이후 단편소설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기독교인들 중 상당수는 ‘죽은 조상에 대한 제사’와 관련하여 매우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 몇 대에 걸쳐 기독교를 받아들인 소수의 ‘복받은 가정’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그렇지 못한 가정들은 조상에 대한 제사 때문에 믿지 않는 친족들과 참으로 견디기 힘든 갈등관
Ⅰ. 서론
천주교회의 복지활동은, 지속적인 연구와 조사 사업은 사회변화에 따른 욕구변화나 인식의 변화를 신속히 조사하여 그에 따르는 해결책이나 예방책을 보다 적절히 개발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교회내 연구기관과 현장이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더 향상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
Ⅰ. 서론
한국 현대사에서 도시화와 산업화가 시작된 시기를 1960년대로 잡는다면 해방 후 제1공화국까지의 시기에 한국의 종교상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불교는 일제가 제정한 사찰법이 그대로 유효하였던 시기였기 때문에 인사권과 재정권을 완전히 행사할 수 없었다. 그로 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