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주 전통사회의 놀이와 축제
조선 왕조는 유교를 지배종교로 받아들이면서 무속신앙을 음사라 하여 탄압하고, 유교식 제사로 전환시키려 노력하였다. 제주도에도 이형상이 1년간 제주 목사(牧使)로 와서 광양당(廣壤堂)을 불태웠으며, 각 마을마다 있었던 129개의 신당을 없앴다는 기록이 있다. 하
제주 당의 뿌리로 당신 본풀이가 널리 알려진 까닭에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자료를 찾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제주도 무가를 집대성한 현용준이 채록한 무가본에는 송당본풀이가 빠져 있다는 점이다. 단지 현용준이 집필한 「무속신화와
불 놓기를 과감히 허용하였다. 그 결과 양질의 목초를 생산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산불 발생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이러한 목야지 불 놓기가 큰 효과를 거두며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게 되자 목야지 불 놓기를 전통 민속과 연계해 축제화한 것이 제주도 들불축제이다.
. 축제의 개념과 원형적인 의미
축제는 기존의 문화적 구조 틀을 분해하고 재해석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기득권적 권력, 불평등적 모순, 억압과 갈등, 어두움과 희미함을 걷어 내고자 하는 것이 축제이다. 그래서 축제 속에서 인간은 끊임없이 파괴하고자 하며 스스로 모든 세속적인 허울과 위선을
우리는 지역축제의 실태와 성공 실례를 통해 지역축제 효과 극대화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자.
Ⅱ.지역축제의 현대적 의의와 기능
1. 축제의 현대적 성격과 의의
도시화나 산업화가 이루어진 사회나 지역 공동체인 경우, 공동체의 고유성과 전통성이 존재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제의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