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한문학은 산문과 운문으로 구분된다. 한국한문학의 세부 분류를 살펴보면 한시, 한문산문, 사부, 사륙변려문, 한문수필, 비평 등이 있다. 이와 같은 한국한문학의 유형 가운데 본론에서는 한시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시는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문학의 장르로서
Ⅰ. 서론
한국한문학은 운문과 산문으로 나뉘며 이를 보다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한시, 사륙변려문, 사부, 한문산문, 한문수필, 한문산문, 비평으로 나눌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한국한문학 중 한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시는 오랜 역사를 가진 문학 작품이지만 오늘날 시에 대해 관심
사용 인구가 늘고 나아가서는 교육기관을 통하여 교수되면서부터는 한국어의 음운체계에 완전히 동화된 한자음으로 읽히게 되었다.
한문학사에서 핵심이 되는 범주는 한시라고 할 수 있다. 현존하는 자료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다 큰 이유는 한시가 우리 선조
사용 인구가 늘고 나아가서는 교육기관을 통하여 교수되면서부터는 한국어의 음운체계에 완전히 동화된 한자음으로 읽히게 되었다.
한문학사에서 핵심이 되는 범주는 한시라고 할 수 있다. 현존하는 자료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다 큰 이유는 한시가 우리 선조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송시(宋詩)도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김창협(金昌協, 1651년~1708년)과 김창흡(金昌翕, 1653년~1722년)은 이러한 문단의 흐름을 주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