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과 달리 짧지만 독자로 하여금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는 특징이 있다. 한시는 중국 춘추전국시대 이전부터 그 역사를 찾아볼 수 있으며, 고대부터 한자문화권에서 창작되어온 운문 문학을 대표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한국에서 발달해온 한시의 갈래와 양식에 대해 살펴보고 조선 후기 시인 이언
한 마음을 생생하게 기록한 문학이 등장했다. 또한 전통 한문학의 관습에 관한 논쟁이 발생하였고, 당파의 대립으로 인해 그 때 마다 각 당파들이 추구하는 문학과 사상의 흥망성쇠가 반복되었다.
소설이 새로운 문학 갈래로써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영웅소설이나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한 호기심을 충족하고자 본 보고서에서는 이언진의 작품에 주목해보도록 하겠다. 이후 이언진의 작품이 다른 작품과 비교했을 때 갖는 특징과 작품의 의의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한국의 문학에서 한시가 갖는 위상과 가치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한다는 관점이다. 그림을 그리는 행위나 연주를 하는 행위를 포괄하여 미술이나 음악이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논리다.
문학을 텍스트보다 행위로 보는 시각은 ꡐ작품ꡑ 및 ꡐ양식ꡑ에 대한 유연한 사고를 겨냥한다. 언어를 통해 삶을 표현하는 행위에 특정한 규격을 설정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