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녀와 나무꾼 중심서사와 그림책을 비교하는 이유: 21세기 들어 출판된 그림책들이 얼마나 원 서사를 소화하고 반영하였는지 살펴보기 위함.
2. 본 발표에 쓰인 중심서사는 『선녀는 왜 나무꾼을 떠났을까』(고혜경 씀, 한겨례출판, 2006)을 참고하였음.
1. 강향영 그림, 이숙재 엮음, 『선녀와 나무
1. 한국의 독특한 문화와 민족성이 담겨져 있는 그림책그림 1 ≪우리 순이 어디 가니≫
그림 2 ≪만희네 집≫
일본에서 한국 TV 드라마나 영화가 많이 소개되는 것과 동시에 한국의 아동문학 특히 그림책의 번역출판 건수가 최근 2년 사이에 급격히 증가했다. 작년도는 해이봉샤(平凡社)라는
1. 기획을 들어가기 앞서
1-1. 그림책이란?
그림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림이야기책과 비교를 하게 된다. 그림 이야기책에서는 글의 비중이 훨씬 높으며 그림이 글의 내용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면 그림책은 그림없이 글로만 존재할 수 없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존재할 수 없다’
Ⅰ. 서 론
동화나 동시, 그림책 등의 유아문학은 유아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에 총체적 언어이론이 한국에 소개된 이래, 유아 문학은 언어교육, 수학교육, 과학교육, 도덕교육, 창의성 발달, 사고 발달, 친사회적 행동, 그림의 표현력, 정서 지능 등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그
책을 좋아한다. 또한 사건을 순서 지을 수 있고, 다음 상황을 예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으로 다음에 일어날 일을 예상할 만 책을 선정한다. 이러한 동화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2) 동화책 예시(그림책, 저자, 출판사 순)
첫째, 물그림은 어디로 갔을까(한국어린이육영회, 한국어린이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