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ꡐ독립영화ꡐ란 용어가 공식적으로 쓰인 것은 1990년 <한국독립영화협의회>의 발족 당시였다. 이효인은 여기서 네 가지 주장을 내세웠는데, 첫째, 민중들의 계급적 정서와 과학적 세계관을 풍부한 영화예술로 구현한 민족민중적인 영화, 둘째, 새로운 배급망의 구성, 셋째, 제도권과 비
한국영화의 다양성 확보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학, 영화, 가요, 사진, 게임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고, 그 사례와 관련된 연구계획서(protocol)를 작성해 보겠다.
II. 본 론
1. 지역독립영화와 관련된 사회적 배경
한국독립영화는 1980
한국영화의 다양성 확보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학, 영화, 가요, 사진, 게임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고, 그 사례와 관련된 연구계획서(protocol)를 작성해 보겠다.
II. 본 론
1. 지역독립영화와 관련된 사회적 배경
한국독립영화는 1980
독립영화란? 이익을 위한 것을 목표로 한 영화인 상업영화와 다르게 새롭고 창작자의 의도가 중심이 되는 영화이다. 고로 제작방식과 주제, 형식 면에서 차별화를 두게 된다. 한국독립영화협회에 따르면, 국내 독립영화는 한국영화의 정치적 경제학에서 탈피하거나 대항하려는 움직임 혹은 그 외 바깥
독립영화 전용관(인디스페이스)
다양한 상상력으로 독립영화와 여러분을 만나게 해드립니다!
2007년 11월 8일 전격 개관
독립영화와 관객과의 거리 감소
현재는 휴관 상태 – 활성화를 소망
독립영화의 변천사
한국독립영화의 시작
1925년 윤백남 감독 『월하의 맹서』, 백남 프로덕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