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한수 쯤 읊어 보고 싶게 만드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이 세 작품을 통해서 시와 영화, 영화와 포스터, 시와 포스터에 대해서 한 번쯤 생각해보려고 한다.
2> 세 작품의 방향성
우선 파이란에서는 작품의 분석과 아울러 흐름에 따른 시적 이미지 심상을 떠올려 볼려고 한다. 그리고 개
시대’ 라고 불려질 만큼 이미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널리 쓰이고 있지만 패러디의 본질이나 개념 등의 본격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패러디 작가 등을 패러디스트(parodist)라 하는데 그들 역시 패러디에 대한 확실한 담론을 제공하지 못한다. 대중 역시 패러디에 대해 이미 친숙해져있으나, 그것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등 각 방면에서 문자보다 우선하여 우리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현대 문화현상들을 파악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다. 사실 오늘날 시각중심주의(ocularcentrism) 문화현상은 이미지 생산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대
영화의 제작은 사실상 1924년에 끝나고 1925년경부터 1920년대 말까지 아방가르드 운동이 매우 힘차게 전개되었다. 그래서 인상주의자들의 작품에 경의를 표하여 때때로 제2의 아방가르드라 부르기도 한다. 그렇지만 그것은 19세기 말, 인상주의 화가들과 더불어 시작된 영화 인상주의자들의 문학적 재료
그리고 비개성적인 가구들이 그림을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구성에는 전집, 포스터, 회사 문장, 영화와 같은 현대의 시각적 대표 매체들을 포함되어있다. 보디빌딩을 하는 사람의 뒤에는 세계 최초의 유성 영화로 간주되는‘재즈가수’를 위한 광고도 보인다. 리차드 해밀턴은 이렇게 삽화가 담긴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