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한수 쯤 읊어 보고 싶게 만드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이 세 작품을 통해서 시와 영화, 영화와 포스터, 시와 포스터에 대해서 한 번쯤 생각해보려고 한다.
2> 세 작품의 방향성
우선 파이란에서는 작품의 분석과 아울러 흐름에 따른 시적 이미지 심상을 떠올려 볼려고 한다. 그리고 개
문학과 민족주의 문학 간의 대립 구도가 허물어지는 전형기의 문학적 산물이다. 이와 함께 모더니즘은 낭만적이며, 주정적인 20년대의 시풍을 거부하고 지적인 태도로 시를 쓰려고 했으며, 음악성을 중시하는 시문학파의 시작 태도를 거부하고 도시 감각과 현대 문명을 시각적 심상을 통하여 형상화하
영화나 음악, 문학 등의 교양 있는 사람들의 고급의 문화와 지식, 믿음, 예술, 도덕, 관습 및 사회 구성원으로써, 획득한 기타 능력을 뜻하는 보편문화가 있다. 사회 곳곳에 퍼져있으며,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문화가 보편적인 문화이다.(일레인 볼드윈외 2008:25) 이 중 보편적인 문화와 비슷한 개념, 대
I. 서론
‘어바웃타임’은 로맨스코믹물로서 국내에 상륙했을 때 그다지 홍보를 많이 하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입소문마케팅의 위력으로 인하여 관중은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결국 국내에서도 2013년 한 해 동안 꽤 영향력 있는 영화로 자리 잡았다. 내가 이 영화를 이 보고서
시형으로 조선의 건국 이후에도 대체로 충의, 군은, 강호한정 등의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15세기 마부터는 유학자들의 시조와 내용상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기녀시조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폐쇄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 문학 활동은 억제되었으며 교육의 기회 제공도 거의 없었다. 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