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이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런던에 있는 게이티 극장의 지배인 조지 우드워즈가 <게이티 걸(A Geity Girl)>을 상연했을 때 이것을 뮤지컬코메디라고 이름을 붙였었고 이것이 뮤지컬이라는 용어를 생겨나게 한 시초라고 할 수 있다.
3) 뮤지컬한국 약사
앞서 살펴보았듯이 유럽에서 태동
한국은 영국과 미국 뮤지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작품이 잇달아 무대에 오를 정도로 뮤지컬계의 이목이 집중된 세계적인 시장으로 떠올랐다. 최근 한국뮤지컬 시장은 주로 거시적인 관점의 경제·경영 리포트를 내놓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신산업’으로 규정한 보고서를 발간했을 정도로 급
뮤지컬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면에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
II. 본론
1. 뮤지컬이란?
뮤지컬이란 오페레타(operetta)의 방식을 도입한 대사극과 노래와 춤이 어우러져 표현되는 연극의 한 형태를 말한다.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 『표준국어 대사전』에서는 뮤지컬을 “미국에서 발
산업의 가치사슬은 제작, 투자-배급-극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영화의 수익배분 과정은 먼저 세금 등을 제외한 영화관객 수입의 50%를 극장이 취하고 남은 50%를 배급사에 건네준다. 따라서 관객수이의 50%가 배급사의 1차적인 매출액이 된다. 배급사는 나머지 50%의 금액 중 7~8%를 배급수수료로 취하고
뮤지컬 <명성황후>의 관련기사에서 보여 지듯이 뮤지컬은 문화 산업으로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브로드웨이의 화려한 하이-컨셉(High Concept) 뮤지컬과는 차별화 된 한국적 뮤지컬의 발견을 위한 노력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심한 유동상황에 빠져 있던 1960년대 연극계에, 서사 극이 국제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