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성의 기본으로 남게 된다. 계승희·윤석인, 1988,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외국운동선수들의 기호도 조사, 한국식문화학회지, 3(1) : 79.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 지방에 위치한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 국가로 내륙은 산이 많기 때문에, 해산물을 이용하면서도 농경과 축산이 발달하
대한 성숙한 문화적 관점이 많은 부분에서 결여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한궁의 경우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어 갈수록 인구감소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대다수 노령인구가 아직도 경제에 참여하고 있어 국가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외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한국이 다문화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국적과 문화를 가진 다양한 외국인들과 내국인들이 서로 자신과 외국인들의 전통적인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고 존중해주며 이를 조화롭게 가꾸어 유지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로 이상적인 다문화사회로 한국이 나아가기 위해 다
한국 외식문화의 세계화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등 잠재적이고 무한한 가치에도 관심이 높아지게 됐다. 또한 한식으로 대표되는 국내 외식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식(Korean Food)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