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예외’의 입장은 프랑스 영화와 시청각 예술의 보호는 물론 프랑스어 문화권의 주체적인 문화정책의 본보기가 되었다고 적혀 있었다. 수도권 대기업 중심의 기형적 한국영화산업과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려는 시도가 미미한 한국정부를 볼 때 프랑스의 선진적인 문화정책 및 영화진흥정책을 연
문화적 예외’의 입장은 프랑스 영화와 시청각 예술의 보호는 물론 프랑스어 문화권의 주체적인 문화정책의 본보기가 되었다고 적혀 있었다. 수도권 대기업 중심의 기형적 한국영화산업과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려는 시도가 미미한 한국정부를 볼 때 프랑스의 선진적인 문화정책 및 영화진흥정책을 연
정부는 다문화 사회를 표방했음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표면화 되고 있는 이주민에 대한 차별, 편견, 혐오, 그리고 인권침해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 원인은 무엇일까? 현실에선 본격적으로 다문화시대가 진행되지만, 한국정부는 결혼이주민에 대해 온정, 시혜적 동화정책으로, 이주노동자들에
문화예술에 대한 국가정책은 1948년 대한민국정부가 창립되면서부터였다. 일제식민시대에 문화재에 대한 자료조사와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본격적인 관리 및 진흥정책은 한국정부 수립이후부터이며, 이로부터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은 5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50년대 문화정책은
한국의 사회문화정책의 중심은 반공정책이었다. 이는 북한과 무력을 동반하는 적대적 긴장관계에 직면한 한국정부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남북교류협력의 개방적 가능성도 제한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와 같은 제약은 폐쇄적인 사회주의적 사회문화정책을 유지한 북한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