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서 한국은 독일에 광부와 간호사를 파견하거나, 중동에 건설기술 및 노동인력을 파견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했던 인력송출국이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국내 중소기업 등에서 단순 노동 인력으로 활용 가능한 인력 규모가 줄어들면서 이를 보충하기 위한 단순노동자의 해외유입
분단과 한국전쟁 이후, 반공적 이데올로기와 군부 독재는 평화운동을 곧 사상과 연결시켜 억압했고, 실제적으로도 평화운동보다 통일운동이 활발했던 게 사실이었다. 87년 이후 시민사회의 영역이 확장되며 자유로워진 후, 90년대 들어와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와 같은 평화운동단체가 생겨났으며 9
사회주의를 표방하게 된다. 권력층에 의한 이러한 이념싸움으로 인한 분단은 결국 1950년 6월 25일 전쟁으로 이어진다. 한국전쟁은 사실상 1953년 7월 휴전 협정이 이루어지기까지 수복(9.28)과 후퇴(이듬해 1.4)를 반복하며 남한과 북한의 인구 5명당 1명 꼴로 사람이 죽어나간 엄청난 비극을 낳고 말았다.
. 전인구의 6분의 1의 인명피해와 함께 500만에 달하는 전재민, 1000만에 달하는 이산가족 등 한국인들의 민족대이동은 북에서 남으로, 중부지방에서 남부지방으로, 서에서 동으로, 농촌에서 도시로, 근거지로의 재귀환 등의 고도의 이동성을 보였고, 한국사회의 전통적 구조를 뿌리째 흔들어 놓았다.
의미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서유기』는 서두에서 이른바 불특정한 어느 시대의 어떤 사회에서의 ‘고고학 입문 시리즈’ 가운데 한 편으로 소개된다. 작품의 전체 내용을
최근에 발굴된 고대인의 두개골 화석의 대뇌 피질부에 대한 의미론적 해독 최인훈, 『서유기』, 문학과 지성사, 1994,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