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 자본이 중국의 고도경제성장을 견인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행히도 100여 년의 역사를 간직하며 이 땅에서 살아온 한국화교는 그러한 경제력을 지니지 못하고 있다. '차이나타운 없는 유일한(?) 나라'라는 표현이야말로 가장 적절한 것 같다.무엇이 우리나라에서 화교사회의 성장을 막고
접어들었다. 뿐만 아니라, 세계화는 경제적인 측면현상에서 그치지 않고 정치과 사회 그리고 문화까지 포괄하는 다방면의 변화로 인식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에서 화교들의 행보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긍정적인 존재들로서 주목받을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지고 있다.
화교들은 대만, 미국, 동남아시아로 떠나고, 일부는 요리집과 잡화상들을 운영하거나, 일부는 부두근로자로 전락하기도 했다. 1948년 한국정부가 수립되면서 각종 제도적 제한, 차별대우로 화교사회는 더욱 어렵게 되었다. 더불어 1949년 중국정부가 설립되어 외국이동을 금지하면서 더욱 쇠퇴했다.
화교들이 대체로 그 나라의 ‘국민’이 되어서 나름대로 잘살고 있는 것에 비하면 한국의 화교 숫자가 줄어든 것은 매우 유별나 보인다. 그렇다고 화교의 사망률이 그 사이에 갑자기 치솟은 것은 아니다. 따라서 혹시 언제부터인가 화교 배척 감정이 한국사회에 존재하고 있던 것은 아닐까?
한편,
화교가 75%를 차지하는 정도에서 용공좌파의 세력이 강하며 반영독립운동이 광범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 초대수상을 지닌 라흐만(Tunku Abdul Rahman) 주장
■ 말레이인들은 헌법의 보호 없이는 그들의 조국에서 떠돌이신세가 될 것이 분명하고 이 것은 궁극적으로 엄청난 불행한 사태를 야기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