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어들었다. 뿐만 아니라, 세계화는 경제적인 측면현상에서 그치지 않고 정치과 사회 그리고 문화까지 포괄하는 다방면의 변화로 인식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에서 화교들의 행보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긍정적인 존재들로서 주목받을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지고 있다.
1. 화교 [華僑]
1)정의
해외 거주 중국인. 중국국적을 지닌 채 해외 여러 곳에 정착하여 경제활동을 하면서 본국과 문화적․사회적․법률적․정치적 등의 유기적 연관을 유지하는 중국인 또는 그 자손을 말한다. 여기에서의 중국인이란 중국적 문화나 경제활동 등에서 연관 있는 타이완[
화교 자본이 중국의 고도경제성장을 견인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행히도 100여 년의 역사를 간직하며 이 땅에서 살아온 한국화교는 그러한 경제력을 지니지 못하고 있다. '차이나타운 없는 유일한(?) 나라'라는 표현이야말로 가장 적절한 것 같다.무엇이 우리나라에서 화교사회의 성장을 막고
화교사회의 신용제도와 협동심
보수적인 전통
단결력
1882년 - 청나라의 ‘상민수륙무역장정’
1930년대 초까지 거주 중국인 수 : 약 6만명
1931년 만보산 사건+항일전쟁으로 쇠퇴
해방 이후 - 외국인에 대한 배타정책: 부동산 소유제한, 상업(요식) 활동 제한
한국화교의 특징
대부분 산둥성(山
화교자본의 현황
가. 한국화교 이주 현황
[표 1] 화교인구변화
1970년대 초부터 한국정부가 외국인의 부동산 투자 및 사업참여에 각종 제약을 가한 결과, 대만이나 제 3국으로 재이주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1974년에 한국전쟁 이후 첫 정점인 34,913명을 기록한 후 화교인구는 계속 감소하였다.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