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는 국자감(國子監)의 한 분과(分科)로 인종 때 설치하였다. 대학(大學)이라고도 하며 정원은 300명으로, 문무관 5품 이상의 자손과 3품관의 증손에 한하여 입학할 자격을 주었다. 박사(博士) ·조교(助敎) 등 교관을 두어 《역경(易經)》 《시경(詩經)》 《서경(書經)》 《삼례(三禮)》 《삼전춘추(三
시대별 특징을 구별해서 원시유학, 한당유학, 송명리학 등으로 부르기도 하고, 중요 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훈고학, 고증학, 성리학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이 글에서 철학, 문화, 역사, 경학의 관점에서 유학을 고찰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매우 방대한 작업이다. 유학은 오랫동안 우리사회
시대에 돌아본 소통의 리더십』. 2009. p, 71
이러한 정책의 일련 과정으로 조광조는 현량과 제도를 실시하게 되고, 이 현량과에서 장원으로 급제하여 정계에 진출한 인물이 김식이었다. 당시 조광조를 비롯한 기묘사림이 언관직에 대거 등장하면서 성리학적 질서를 보급하기 위한 기반구축 및 실시에
Ι. 서론
‘유교’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말이 생각나는가? 아마도 조선시대의 유교를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중국의 공자를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떠올리는 것과 별개로 유교의 태어난 국가를 묻는다면 누구나 고대 중국을 말할 것이다. 물론 우리나라도 고려 말 ~ 조선시대에 걸쳐 유
1. 고대 삼국 시대의 자선구제 (B.C 57년-A.D 682년)
삼국시대의 구제 사업은 크게 국가적인 사업과 민간적인 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기록으로 남아 있는 구제 사업은 대부분이 국가적인 사업이다. 민간적인 사업으로는 개인이 한 것은 거의 남아 있지 않고 계나 향약과 같은 상부상조 기제들의 운영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