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는 기사는 우리문화의 힘이 더욱 커짐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원래 대중가요를 비롯해, 여러 가지 음악에 관심이 많았던 나로서는, 프랑스의 한류기사가 더욱 반가웠고, 이번 기회를 통하여 음악을 중심으로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아메리카,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한류를 조사해보고 한다.
한류(Korean Wave)
대한민국 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이외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는 것을 총칭.
Korean Wave란 영어식 명칭은 1999년 중반,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의 한 저널리스트가 중화인민공화국 내에서 급격하게 성장하는 한국의 여흥 및 문화의 인기를 의미.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현황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국가가 추진해 온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CSF(Critical Success Factor)모델을 통해 주요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으로써 향후 한류의 지속
산업의 발전 속도가 빠를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우리나라 내 에서도 문화컨텐츠의 정확한 범위가 정해지지 않고 계속 변화하고 있는 상태이며 문화컨텐츠라는 것이, 문화컨텐츠 산업이라는 것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불분명한 상태이다.
그래서 우리팀원들은 문화컨텐츠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
산업 매출(58조원)에서 애니메이션은 0.6%로 출판37%(21조원), 방송 18%(10조원), 광고 16%(9조원)에 비해 매우 저조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00억 달러 규모의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미국이 44%(440억 달러), 유럽은 24%(240억 달러), 일본이 22%(220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는데 비해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