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복이 차지하고 있음에도, 아이가 태어나 입히는 배냇 저고리와 장사를 지낼 때 입는 수의만큼은 한복으로 고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한복과 양복의 이런 간극은 어디에서 나타난 것일까? 이에 대해 알기 위해서 우선 우리 옷 한복의 역사와 한복과 양복에 대한 시대에 따른 사람들의 인식 변화에 대
천연섬유 직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여자 한복의 옷차림과 여자 저고리의 시대별 변화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남자 한복에서 반수의 또는 무수의 복식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4. 침선소품 주머니에 대해 설명하고, 귀주머니와 두루주머니의 형태와 특징을 비교하기로 하자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전통복식이 나아갈 길을 제안하는 것이다. 한복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복식으로서 단지 ‘전통복식‘이라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많은 우리 내 역사와 민족정서를 내포하는 상징물이다. 기모노도 우리의 한복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주체
곤룡포 = 임금의 옷을(세자포함)
곤룡포는 황룡포, 청룡포, 홍룡포, 흑룡포가 있음.
황룡포는 황제의 옷에 쓰임.
황색은 다섯 방위 중 가운데 중심, 황제를 상징하는 색
태조 이성계는 왕조를 열었다는 뜻으로 청룡포를 입었음
하지만, 나머지 왕들은 모두 홍룡포를 입었음
흑룡포는 주로 상
양복바지와 같이폭이 좁은 궁고(窮袴:細袴)와 지금 한복 바지 같은 대구고(大口袴:또는 寬袴)가 있었고, 오늘날의 잠방이와 같은 가랑이가 짧은 곤이 있었다.
궁고는 곤과 더불어 민층의 하의(下衣)였고, 대구고는 상류층의 하의였는데,발목을 대님으로 묶기도 하였다. 이 바지를 신라에서는 가반(柯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