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기획서] 일본의 기모노 대중화를 통해 본 우리나라 한복의 활성화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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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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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주제의 선정이유 및 탐방 목적
2. 국가 선정 이유 - 왜 ‘일본’인가?
3. 조사방법
1) 타운 와칭 (town watching)
2) 설문 조사
3) 인터뷰

Ⅱ. 본론1
1. 한국의 전통복식 「한복」
1) 한복이란
2) 한복의 역사
3) 한복의 특징
4) 한복의 종류
5) 현재 한국에서의 한복 시장
6) 한복에 대한 인식
2. 일본의 전통복식 「기모노」
1) 기모노란
2) 기모노의 역사
3) 기모노의 특징
4) 기모노의 종류
5) 현재 일본에서의 기모노 시장
3. 한국과 일본, 두 나라의 전통복식의 현대화

Ⅲ. 본론2
1. 탐방 지역 및 기관
1) 지역 (시부야, 하라주쿠, 신주쿠, 우에노, 아사쿠사, 긴자, 가마쿠라 등)
2) 기관 (도쿄국립박물관, 오오츠카스에코기모노학원, 시미즈토키기모노학원등)

Ⅳ. 기타
1. 여행 세부 일정 및 예상 소요 경비
2. 기관 연락 (시미즈토키기모노학원, 오오츠카스에코기모노학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및 탐방목적
인류의 생활에 기본이 되는 의,식,주 중 의에 해당하는 의복은 착용범위에 따라, 크게 세계적으로 널리 착용되는 복식과 특정 민족이나 국가에서 착용되는 전통복식으로 나뉜다. 여기서 전통복식이란 특정지역이나 국가에서 오랜 세월을 두고 독자적으로 발전시켜온 그들만의 고유한 복식을 말한다. 전통복식은 특정 문화 속에서 시대적인 사회변천에 의해 전승되고 발전되어진 것이기 때문에 그 지역만의 고유한 사회적 배경과 자연환경이 반영되어 있다.
일본의 전통 의상인 기모노는 일본 거리를 지나다 보면 자주 눈에 띄게 된다. 특히 무더운 한여름에는 기모노를 입고 다니는 젊은 남녀를 많이 볼 수 있다. 기모노는 특정한 명절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축제라던가 야구장등에서도 유타카를 빌려주는 마케팅으로 젊은이들이 입고 즐길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줌으로써 과거와 현대를 이어주는 끈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전통의복인 한복을 젊은 남녀들의 생활 속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일까? 또한 서양의복전공과는 있지만 전통의복전공과가 없는 우리나의 실정에서 전통복식에 대한 어떠한 교육이 필요한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과 일본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국의 전통복식에 대한 인식에 대해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전통복식이 나아갈 길을 제안하는 것이다. 한복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복식으로서 단지 ‘전통복식‘이라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많은 우리 내 역사와 민족정서를 내포하는 상징물이다. 기모노도 우리의 한복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주체 중 대표적인 상징인데, 그렇다면 지금 한복과 기모노는 서로를 비춰보아 어느 정도 그 위상이 유지되고 있을까. 아쉽게도 오늘날 은 국제화, 세계화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예전의 문물들을 그대로 유지하기가 힘든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한복은 현재 말 그대로 과거의 복식이었던 ’전통복식‘이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기모노도 과거와 비교하여 차이 없이 그대로 유지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 실생활에서 점차 존재감이 작아져가는 한복과 비교했을 때, 기모노는 변화해가는 삶속에서 제 자리를 조금씩이나마 지켜가고 확보해나가려는 흔적이 엿보인다는 것이다. 7,8월의 일본(도쿄)은 대부분이 축제기간이다. 이 기간 동안 상당수가 기모노를 입고 축제를 즐기는데 자연스레 생활 속에 녹아든 모습이 몹시 인상적이다. 반면에 요즘 우리 현대생활에서의 한복은 일상의복보다는 경조사와 같은 ’특별한 ‘경우’에 한정되는 의복의 개념이 형성되어가고 있다. 한복이 그대로 과거의 전통복식으로 남아있다면 기모노는 현대 첨단문화들과 함께 살아 숨 쉬며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방식으로 진보해가고 있다. 더 나아가 세계패션문화에서도 일본의 기모노는 상당히 예술적이고 패셔너블한 의복으로 평가가 되고 있다. 한복도 동양적인 선의 미학과 과학이 어우러진 그 못지않은 예술품인데 기모노에 비해 저평가되고 있다. 한복이 지금까지 단순히 역사 속에 의복이 아니라 우리 삶속에 함께 이어왔다면 현재는 어땠을까. 현재의 의생활 속에 한복의 입지가 좀 더 굳건하고 보편화는 물론 세계 패션계에서까지 우리 전통의복의 위상을 떨치고 입지를 좀 더 단단히 다질 수 있었을 것이다. 앞으로 우리의 전통의복인 한복을 좀 더 국내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세계화시키는 가장 큰 대안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국내에서의 인식의 전환이다. 한국전통의복인 한복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전환과 소통으로 국내에서의 자리가 마련되어야 세계화가 가능한 것이다. 이에 따라 양국 미래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학생들의 인식조사를 한다.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재고하여 한복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기모노가 일본의 젊은이들에게 친근한 의복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교육적인 배경과 사회적인 분위기를 기모노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복장학교를 찾아가 교육이념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국립박물관을 방문하여 전통에 대한 일본인등의 의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모든 조사들로 한복의 대중화를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대중화를 위해 젊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려 한다. 한복이 온전히 옛것이 아닌 현재와 과거를 이어주는 소중한 끈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참고문헌
-문헌자료
전재국,Justgo 해외여행 가이드북 도쿄·하코네·이즈·닛코,(주)시공사
전재국,Justgo 해외여행 가이드북 오사카·고베·교토,(주)시공사
구자성, 일본 전통 의상 기모노, 서울패션디자인,2009
염혜정,1990年代 패션에 나타난 기모노 이미지 디자인의 형식 分析. 패션비즈니스, 한국패션비즈니스협회.2001
이희남·한승희,한국과 일본대학생의 전통복식에 대한 인식차이 연구,상지대학교 생활과학산업학과.2006
양정원,중·고등학생들의 한복착용에 대한 의식 조사,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2008.10


-참고 사이트
일본 도쿄 국립박물관, http://www.tnm.go.jp/jp/servlet/Con?pageId=X00/processId=00
교토부 지역 한국어판 웹사이트 http://www.pref.kyoto.jp/visitkyoto/kr/index.html
오오츠카스에코복장학원 www.otsukagakuin.ac.jp
시미즈토키기모노학교 www.shimizu.av.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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