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별곡, 별순검이 그것이다- 작품과 제작자와 수용자들의 의견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우리나라 사극의 역사 및 현황
Ⅰ. 60-70년대
-배경설명
우리나라는 1956년 5월 12일 HLKZ-TV 방송국의 전파송신과 함께 TV의 역사가 시작되었고 이로부터 6년 뒤인 1962년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의 전설을 극화
별곡을 기존 연구를 토대로 분석하고 감상할 것이다. 두 번째로 이세보의 위민시, 애정시를 알아보고 이 시들과 유사한 정서를 담은 현대시를 비교하여 공통점 및 차이점을 알아보겠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각각의 시에서 나타나는 정서가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모습을 독자적인 관
<국어의미론 강의 자료2>
1. 언어의 形式과 內容
가) 형식
소리 : 그 물리적인 속성이나 구조는 귀와 눈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다. 음성 분석기와 같은 기계로써 객관적으로 점검될 수 있다.
형태․문법 구조 : 소리에 얹혀 있는 형태나 그 배열에 관한 문법 조직도 경험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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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회상
본 명칭은 영산회상 불보살이라는 성악곡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가사가 없어지고 기악곡으로 변하였다.
섣달그믐날 궁중에서는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두 번째 춤과 함께 영산회상이 연주되고 사람들은 그에 맞춰서 영산회상 불보살 이라는 노래를 하였다고 한다.
‘한국음악의 특징이
I. 기행가사의 의미 - 기행가사의 효시 ‘관서별곡’을 중심으로
가사문학이 대두된 배경은 종래의 장르인 시조나 경기체가가 형식적 제약이 많아서였다. 문학의 본기능인 생활감정이나 자연의 미 등을 표현하기에 두 문학양식이 역부족까지 이르자 ‘가사’라는 자유로운 새 문학양식이 대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