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적 운동법의 개요
* 한의학적 운동법의 필요성
한방의 사상의학에서 보는 인간은 몸과 마음이 불완전한 상태이며 인간이 불완전하게 태 어 난다는 것은 육체적으로는 장기의 대소의 불완전이고 정신적으로는 항심(恒心)과 심욕 (心慾) 이다. 사람의 몸은 상하좌우 대칭구조로 이루어져 있
한의학적 접근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근래 학술지 논문을 위주로 살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한의학에서 종양에 대한 인식
癌이라는 용어는 송대 《衛濟寶書》에서 최초로 기록하고 있으나 암과 같은 질환으로 인식한 기록은 훨씬 이전으로 내경에 기록된 “腸覃” “石瘕” 등의
환자를 앉힌 상태에서
고개를 좌 또는 우로 돌리고 검사자가 고개를 받치며 침대의 끝보다 머리가 아래로 떨어지도록 눕힌다. (Head-hanging lateral) 눕는 속도는 중요하지 않다.
검사 시 현기증을 호소하고 일시적인 반응(30~40초)이 일어나며, 검사를 반복했을 때 Nystagmus의 점차적 감소가 일어나며,
고개
한의학적 병증명은 面遊風으로 보고 있다. 면유풍의 명인에 대해서 한의학에서는 熱性 체질과 飮食失調를 중요하게 언급하고 있는데, 평소의 체내 熱性 혹은 濕性 內蘊을 본병의 내인으로 보고 있으며, 열이 왕성한 사람이 기름진 음식이나 술을 많이 먹어서 脾胃의 운화가 실조됨으로써 內熱과 內濕
1. 충의 개념과 종류
문헌에 의하면 한의학에서는 회충을 포함한 모든 기생충을 “충(蟲)”이라는 개념으로 총괄하여 논하였다. 고대인에게 있어서 기생충은 인체 내에 기생하는 것이 당위적인 사실로 인정되어 연운(年運)이나 시기의 변화에 따라서 발동하는 것이라 믿었다.
2. 한의학에서의 기생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