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제 1장 ㅡ 작가와 작품, 배경소개
1. 조선조 여성작가 ‘혜경궁 홍씨’
<한중록(閑中錄)>은 남편인 사도세자의 비참한 죽음을 지켜봐야 했던 한 여인의 피 어린 기록이라는 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글의 작자인 혜경궁 홍씨(惠慶宮 洪氏, 1735-1815)는 영의정 홍봉한(洪鳳漢)과 한산 이씨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사도세자를 죽음으로 몰고 간 사악하고 간특한 무리라고 생각했다. 필자는 혜경궁 홍씨의 기고만장한 인생에 많은 동정심과 안타까움을 가졌다. 필자는 어렸을 때 혜경궁 홍씨가 쓴 '한중록'을 구하기 위해 여러 서점을 돌아다녔다. 4번에 걸쳐 쓰여진 한중록의 전편이 담긴 책이 거의 없어 그것을 구하
Ⅰ. 序 論
지금까지 궁중문학에 관한 연구는 여러 선학들에 의해 고찰되어 왔다. 『계축일기』,『인현왕후전』,『한중록』은 궁중의 비극을 다룬 작품으로 그 문학성이 인정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사실과의 관계에서도 다각적인 측면에서 비교되었다. 특히 오늘날 전해지는 궁중문
Ⅰ.서론
임진왜란 이후 조선 사회는 그 자체 내의 모순을 스스로 드러내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인다. 그리고 영〮〮 ․ 정조 시대에 이르면 그 변화가 나름의 이론적 배경과 거기에 상응하는 운동을 보이게 되는데 그것은 한국 사회가 자체 내의 구조적 모순을 상상적 기호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