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들이 시장사회, 다시 말하면 자본주의 사회에 대하여 가졌던 주된 관심은 개인들의 사적이익의 추구가 지니고 있는 역할과 지위, 그리고 그 사회적 함축, 그리고 이것들과 다른 사회적 조정형태 사이의 관계에 대한 것이었다. 아담 스미쓰가 ꡒ보이지 않는 손ꡓ을 사회형성의 메카니즘
자본주의 세계화의 이면에 내포한 경제적 이데올로기 등의 내용들이 있다(Hurrell, & Gomez-Mera2003년, 315).
신자유주의가 명료하게 정의되지 못하고 다양한 내용을 가지는 이유는 신자유주의가 다양한 이론적인 기반을 가졌으면서, 이론을 정책으로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각 국의 정치경제적인 특수성이
경제의 초석인 농노제의 기원이 되었다. 봉건적 발생사가 갖는 중요성은 아마도 자본주의로의 이행이 갖는 중요성에 못지않다. 자본주의 도래의 ‘누전적인’ 성격과는 대조적으로 유럽에서의 봉건제의 발생은 두 가지 별개의 선행하는 생산양식들의 ‘파국적’이고 수렴적인 해체로부터 유래했다.
합리화 과정’이다. 중세의 미신을 이성이 이겨내는 ‘문화적 합리화(탈 마술화)’ 과정, 자본주의와 관료제 근대국가 같은 ‘사회적 합리화’ 과정이 그것이다. 물론 문화적 합리화 덕에 중세신분제와 마녀사냥으로부터 해방됐다. 하지만 ‘가치합리성(윤리적 정당성)’과 ‘도구적 합리성(도구적 이
합리화 과정’이다. 중세의 미신을 이성이 이겨내는 ‘문화적 합리화(탈 마술화)’ 과정, 자본주의와 관료제 근대국가 같은 ‘사회적 합리화’ 과정이 그것이다. 물론 문화적 합리화 덕에 중세신분제와 마녀사냥으로부터 해방됐다. 하지만 ‘가치합리성(윤리적 정당성)’과 ‘도구적 합리성(도구적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