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운동으로 민족의 항쟁정신이 계승되어 나라의 자주독립을 위한 횃불이 되었던 것이다. 일본은 수백 년 동안 끊임없이 우리를 침략하였고, 식민지지배를 통해 우리의 민족혼을 말살하려 하였는데도, 우리는 역사를 올바르게 정립하여 교훈을 얻는 것과 식민정책(민족혼 말살, 민족분열)의 치유와
운동을 일으켰다. 손병희(천도교 대표)·이승훈(크리스트 교 대표)·한용운(불교계 대표) 등 33인이 민족 대표의 이름으로 대한 독립 선언서를 배부, 낭독하고 독립을 선포함으로써 독립운동은 국내외로 파급되었다. 서울 파고다 공원에서는 남녀 학생과 애국시민이 운집하여 독립 선언서 낭독에 이어
항일독립운동으로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것은 중국 상해 임시정부와 국내외 사회주의 세력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임시정부가 공화제 정부를 구상한 점과 사회주의 세력이 인민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려고 했던 점을 인지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필자도 마찬가지였는데, 일제하 항일독립운동으로
독립운동의 이념으로 3.1 운동 전에는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는 복벽주의로, 이것은 전제군주론을 말합니다. 복벽이란 왕실을 다시 세운다는 뜻이죠. 그 다음에 보황 주의라고 요새말로 입헌군주론을 말합니다. 그리고 공화주의였습니다. 그러나 3.1 운동과 더불어서 복벽과 보황의 논리
독립국인 대한제국의 국권을 무시하고, 영일 동맹 및 태프트-가쓰라 밀약 등으로 제국주의적 침략을 본격화하였으며, 1905년의 무력을 동반한 을사조약으로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침탈한 데 이어 한일신협약과 기유각서 등으로 대한제국의 배타적 권리를 차례차례 강제로 박탈하였다
1909년 7월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