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엔딩이게끔 보이게 한다.
여성들이 과거와 달리 사회에의 진출도 많아지고, 페미니즘 운동 등을 통해 자의식도 높아지고 남성들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왜 여성들은 신데렐라가 되기를 꿈꾸는 것일까? 그리고 신데렐라가 되는 것이 진정한 해피엔딩인 것일까?
Ⅱ. 신데
해피엔딩 결말의 반동
고소설이나 개화기 소설에 흔히 상투적으로 등장하던 해피엔딩의 결말에 대한 반동으로 비극적 종말 처리인 자살이나 살인 등의 수법이 등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2) 계몽적 설교조의 결론의 반발
1920년대 소설 문학에서 죽음의 결말 처리가 많은 요인은 직전의 1910
해피엔딩인 경우가 있다. 두 번째 유형은 희극적 요소와 비극적 요소가 뒤섞여 있어서 장면들마다 웃어야 하는 건지, 슬퍼야 하는 건지 잘 분간이 안 되는 경우다. 세 번째 유형은 전체적인 분위기는 비극인데 중간 중간 희극적 요소를 섞어서 웃음의 상황을 유발하는 경우다. 이는 무거운 분위기만으로
두 작품을 주제였다. 희곡의 마지막이 애매했던 반면 영화는 마지막에 해피엔딩을 이루었기에 결말만 제외한다면 두 작품의 내용은 거의 같았다. 희곡 쪽이 주제를 조금 더 강하게 드러내었다는 점만 제외한다면 더 강조되느냐 덜 강조되느냐의 차이였지 두 작품의 주제는 같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3. 다른 드라마와의 차별성
내러티브대신 에피소드를, 결과대신 과정 그 자체를 강조하는 메대공은 현실의 고민을 재벌 2세나 턱도 없는 성공으로 포장하는 기존 드라마의 구조를 해체했다. 그리고 그 자리에는 현실을 인정하되 캐릭터의 꿈을 마음껏 펼치는 판타지를 공존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