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비극적 요소를 보여준다. 또 르네상스 시대의 문예 이론가인 '스카리거'는 희비극을 “장중한 연극이 웃음으로 끝나는 희곡”이라고 정의했다. 레싱은 그의 『함부르크 희곡론』제 55장에서 “희비극은 신분이 높은 사람들의 장엄한 사건이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것 또는 그 반대로 웃음이 장엄함을,
3. 희곡의 종류 - 비극, 희극, 희비극
1) 비극(tragedty)
① 비극의 정의와 字義
㉠ 비극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엄숙하고 일정한 길이가 있어야 하며 묶어 놓은 어떤 행동을 모방하는 묘사라고 했다. 비극의 효과는 공포와 연민에 의해 이와 비슷한 감
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
1.서론
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소>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
1. 작가 소개 및 작품 배경
1) 작가의 생애
독일 계몽주의(1720-1785) 문학을 대표하는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Gotthold Ephraim Lessing, 1729-1781)은 1729년 작센(Sachsen)의 소도시 카멘쯔(Kamenz)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부친의 소망에 따라 1746년 라이프찌히 대학의 신학부에 입학하였으나, 문학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