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극사조 및 시대배경
1603년에 발표된 <햄릿>의 창작시기는 그 보다 2-3년 전이었다고 보고, 엘리자베스 여왕이 만년에 병약하여 영국 왕실의 불안한 상태를 이 작품에서 그려냈을 것이라는 가정하에서 역사적 고찰을 한 연구가 있다. 당시 여왕의 총애를 받다가 판단이 흐린 여왕의 심기를 건드려
햄릿이라고 하면 흔히 매우 내성적이고 연약하며 행동력이 부족한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햄릿의 성격에 내성적이고 사변적인 면이 두드러지게 부각되기는 하지만 반면에 매우 행동적이고, 때에 따라서는 잔인한 일면도 없지 않다. 이런 다양한 성격은 동서의 어떤 작품에서도 쉽사리 찾아볼 수 없는
작품을 쓰는 전속 극작가가 되었다. 그는 이 극단에서 조연급(助演級) 배우로서도 활동했으나 극작에 더 주력하였다. 그리고 이 기간을 전후해서 시인으로서의 재능도 과시하여 《비너스와 아도니스 Venus and Adonis》(1593)와《루크리스 Lucrece》(1594) 등 두편의 장시(長時)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극작가로서
구조는 지붕이 뚫린 반 옥외 극장인데다 무대가 개방형이어서 앞면의 막이 없었으며 장치, 조명등은 사용되지 않았다. 연기자에게는 각자 맡은 대사만 주어졌으며 여성 역은 변성기 이전의 소년배우가 맡아야 하는 등 특수 사정을 감안하여야 했다
Ⅱ. 셰익스피어의 생애
셰익스피어는 아름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