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value-added theory)은 Smelser(1963)에 의해 제안된 것으로 그는 이미 존재하고 있던 것이 앞 단계의 조건이 이루어지게 되면 행동으로 옮겨지게 되고 또 활성화 된다고 본다. 부가가치이론에서는 집합행동은 구조적 유인(structural conduciveness)단계, 구조적 긴장(structural strain)단계, 일반화된 신념의 성장과
군중 속에서는 질병이 확산되는 것처럼 사람들간에 감점상태가 확산된다. Le Bon은 군중에 특성으로서 동질성, 충동성, 흥분성, 지적 능력과 비판능력의 결여, 감정의 과장 등을 들면서 주로 부정적 측면을 부각시켰고 군중형성의 필수 요소로써 지도자의 등장을 들었다.
후에 Freud는 ‘집단심리와 자
‘군중심리’라는 책을 통해 군중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그에 의하면 군중은 감정성과 비합리성, 그리고 충동적이며 제약되지 않은 행동적 특성을 갖는다고 한다. 인간은 본능 면에서 공통점이 많으며, 군중 속에 있게 되면 전체의 분위기에 전염되어 개인의 합리적 판단이 흐려지게 된다.
사회운동의 연관관계 속에서 사회운동의 속성을 파악하려는 이론이다. 정치적 기회구조론에서 말하는 ‘기회구조’는 특정한 행동반경을 규정하는 구조적 환경으로써, 사회운동 진영의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정치적 기회구조는 제도권내 정치구조를 뜻하는 것이다. 정치적 기회구조론에 따르면 제도
사회운동의 연관관계 속에서 사회운동의 속성을 파악하려는 이론이다. 정치적 기회구조론에서 말하는 ‘기회구조’는 특정한 행동반경을 규정하는 구조적 환경으로써, 사회운동 진영의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정치적 기회구조는 제도권내 정치구조를 뜻하는 것이다. 정치적 기회구조론에 따르면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