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발휘하여 “인생의 중요한 영역에서 의미 있는 삶을 구현한 상태”이다. 전자의 입장은 행복을 주관적 안녕감, 행복감, 삶의 만족도, 몰입 경험, 긍정적 정서 등과 같은 긍정적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후자는 지혜, 용기, 창의성, 관용, 절제, 영성과 같은 성격의 강점이나 덕목에
개인심리학은 우리의 행복과 성공은 주로 사회와 관련되어 있다는 핵심사상에 근거한다. 우리는 사호의 일원이기 때문에 사회구조를 떠나 고립된 존재로 이해될 수 없다. 삶을 통해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인간행동의 기본이 된다. 우리가 경험하는 문제의 대부분은 자신이 가치를 두는 사람들에게
경험을 노골적으로 물어봤던 사람이었다. 그리고는 무언의 이별. 정혜의 일방적인 도망침으로 전남편과의 관계도 끝 이 나지만 정혜는 그 사건에 대한 어떠한 변명도 하지 않는다. 그 상황에서도 침착함과 덤덤함을 유지했을 뿐이다. 정혜의 전 남편은 자기가 새 결혼 한 다는 것을 알리러 왔단다. 그리
개념은 근대사에서 주권확립이나 정치통합의 상징으로 하나의 신화적,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경험적 연구의 과학적 분석수단으로 부적절할 수 있음
2) 집단현상설
○ 정치를 국가 특유의 현상으로 국한시키지 않고 일반 사회집단의 정치활동도 포함시키는 관점. 정치는 사회집단
성격적 강점과 덕목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행복의 정의
쾌락주의 관점에서의 행복을 연구할 때는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해, 주관적 안녕(subjective well-being)이라는 용어를 선호한다. 주관적 안녕이란 ‘개인이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경험하는 주관적인 심리상태’를 의미한다. 주관적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