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놀이. 우리가 지금까지 겪어 온 문명은 산업문명이었다. 농경문명에 뒤이어 나타난 이 산업문명의 도전에 우리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여 역사의 실패자가 되었던 쓰라린 경험을 우리는 가지고 있다. 이제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고 있는 새로운 문명은 '정보화사회', '지식사회'란
변화도 예외는 아니다. 이러한 변화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족의 개념이 확대되어 융통성이 생기면서 다양한 가족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가족의 세부 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사회적 역할의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사회 구성원 간에는 가족 가치관의 충돌이 발생되고 있다. 게다가 최근의 정보화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노인학교를 지원하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최근 대한노인회, 사회복지관, 각종 종교단체, 민간단체 등 많은 단체 및 시설들이 노인학교 및 노인대학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나 이를 관리하고 보호하는 지원책이 없다. 보건복지부는 노인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사회복지관에서
다양하면서 개방적인 마인드를 견지하는 이른바 글로벌 리더라는 표현이 등장 한 것을 들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보았을 때, 사회의 흐름이나 변화에 따라 효과성 있는 리더십이 있을 것이고, 그렇다면 앞으로 다가올 시대를 예측해 봄으로써 새롭게 등장할 리더십을 예상해 볼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사회와 교육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정보화사회의 학교교육체제변화방향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을 사회전반적인 환경에 비추어 볼 때, 산업사회의 도래에 있어서 지금까지의 집단교육은 그 효용성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학교의 역할과 실천과정은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