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행정사상이란 행정에 대하여 다산이 가졌던 견해나 관점 및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정약용의 행정사상의 연구는 누가 그것을 하든지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전통적인 유교적 통치 국가의 행정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가치와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19세기에 형성되어 현대 「행정학」의 주류
(행정윤리)
윤리(ethic)는 그 어원상 관습이나 습속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그 사회의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전통속에서 안출된 습관적 관례적으로 행해지는 규범적 당위적 행동기준을 의미한다.그러나 윤리가 비록 관습적인 도덕을 의미한다고 해서 단순히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일련의 행동과 같은 관
행정의 역사적 발로를 주축으로 살펴보자. 부가적으로 여타 외국 행정의 역사를 개괄하겠다.
1. 행정의 의의
행정이의 개념규정을 한 마디로 하기란 어렵다. 이는 행정의 역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행정학의 연구대상이 행정현상이 시대와 국가에 따라 조금씩 달라져 왔고, 현대사회의 확대되
행정 이원론
1930년대부터 1940년대 중반까지 통치기능설의 입장으로, 공행정은 정책집행기능뿐만 아니라 정책결정기능까지도 담당하므로 사행정과 비교되는 정치성, 공공성, 독자성 등을 가진다고 파악하는 입장
⑶ 새 이원론(행정행태설), 공사행정 일원론
① 1940년대의 행태론적 행정학의 입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