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교의 의의
고려시대부터 뚜렷한 체제를 갖추게 된 우리나라의 학제는 조선조에 이르러 완비를 보게 되었다. 학제의 기간을 이루는 것은 국가가 직접 설립 경영하는 성균관과 4부 학당이 중앙에 있었고, 지방에는 지방관청이 경영하는 향교와 사적으로 운영되던 서원과 서당이 있었다. 사대부의
4.진설(陳設)
제물의 장만과 진설은 홀기에 적혀있는 물목대로 정갈하게 준비하고 진설도에 따라 진설한다.
5.향사례(享祀禮)
가장 중요한 본행사로 새날 축시에 올린다. 자정이 지나면 헌관들은 전교당에서 집사들의 도움을 받으며 의관을 정제하고, 집사들은 각 처소에서 도포에 유건을 갖춘다.
향사(享祀)의 강화
관학인 성균관과 향교에 문묘를 두고 향사(享祀)라고 불리는 각종 의례행사를 거행하였으며, 향교의 주요 기능을 향촌사회의 교화에 두었다.
2. 소학의 중시
1) 「소학」은 남송대의 주자가 편집한 초학자를 대상으로 하는 성리학의 입문서다.
2) 「소학」은 실제적인 처방이 결
그 시대에 스페인은 군국주의의 기풍이 널리 퍼진데다가 유럽의 다른 나라들보다 봉건적인 기사도 전통이 뿌리깊이 박혀, 청소년들 사이에 시대 착오적인 기사도 설화를 즐겨 읽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지식인 사화에서 이런 반 역사적인 풍조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세르반테스도 봉
도산서원
1. 도산서원이란
-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토계리에 위치.
- 도산서원은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1574년(선조 7)에 지어진 서원.
- 전체적으로 간결, 검소하게 꾸며졌으며 퇴계의 품격과 학문을 공부하는 선비의 자세를 잘 반영하고 있다.
- 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