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교의의의
고려시대부터 뚜렷한 체제를 갖추게 된 우리나라의 학제는 조선조에 이르러 완비를 보게 되었다. 학제의 기간을 이루는 것은 국가가 직접 설립 경영하는 성균관과 4부 학당이 중앙에 있었고, 지방에는 지방관청이 경영하는 향교와 사적으로 운영되던 서원과 서당이 있었다. 사대부의
및 만주어에서 '지식 있는 사랑'을 뜻하는 '박사'의 변형인에서 온 말이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또 선이 선비의 음역을 한자로 나타내었다고 보는 견해로써 '은'은 '山과 人'으로 된 글자로써 산에 사는 사람이란 글자이다. 따라서 이는 황하유역의 중국문화에서 나온 것이 라기 보다는 장백산을 중심으로
국민이 같이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또 정치와 언론의 문화사대주의가 극성을 부리지 않도록 감시하고, 고쳐주어야 하며, 학교가 우리 문화를 제대로 교육하도록 도와야 하고, 모두가 생활 속에서 실천이 되도록 할 필요가 절실하다 하겠다.
Ⅱ. 전통한옥공간교육(한국전통한옥공간지도)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서당에 대해 자세히 논의해보고자 한다.
및 명나라의 영향
②사농일체의 교육 = 노작교육
③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교육실시
④교육은 과거를 위한 준비, 사회계층이동이 일어남
⑤교육은 종교로부터 분립독립(교육의 자주성 고취) → 교육의 선발적 기능
⑥전기는 향교융성, 중기이후는 서원융성
Ⅱ. 조선시대 교육기관 관학 성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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