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촌지배세력
향약은 사족들의 향촌민에 대한 법률적 · 신분적 · 경제적 지배기구이다. 따라서 향약적 지배질서를 관철시키는 관건은 사족들의 향촌에 대한 지배력 여하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서 재지사족들은 鄕會를 중심으로 그들 조직을 형성하였다. 그러므로 당시 사족들의 향촌지배의 모
Ⅰ.서론
ⅰ)서울의 경화사족과 향촌사족의 문화적 격차
서울이 대도시로 발달함에 따라 서울과 향촌간의 사회적 분기는 심화 되었고, 이는 경(京)․향(鄕)간의 문화적 격차를 야기했다. 즉, 서울과 향촌이라는 지역적 개념은 더 이상 지역적 개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문화적 층위
고려시대에는 개경(중앙 무대)에서 벼슬하던 귀족계급을 경족京族이라 하고 지방세력(地方土豪)을 향족鄕族이라 하였다.
조선시대는 고려때 향족과 유사한 양반계급인 사족士族들이 지방으로 분산 하여 거주 하였는데,이들을 재지사족(在地士族)이라 하였다. 향촌을 지배하던 세력이라고 하면 맞을
경화사족과 향촌 사족
사족 : 조선시대의 지배층을 지칭하는 용어
본래 사족은 향촌에 재지기반을 두고 있었다.
17세기 후반 부농계층의 성장으로 향촌에서의
지배력이 급격히 약화됨
경화사족
-경제적으로 서울의 상업자본과 결탁
-중앙관직 독점
-지역적 분화->문화의 변화
시조
머 리 말
저자의 중점
조선후기 신분과 신분변화의 문제를 주로 18,19세기 양반 중심으로, 향촌사회에서의 실재적인 존재 여부와 관련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조선시대 향촌사회 양반으로서의 존재?
특권의 소유 문제로 접근.
양반의 특권?
이중 국역부담의 문제는 18c이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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