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촌을 지배하던 세력이라고 하면 맞을 듯 하다.
사족은 한마디로 지방에 거주하는 양반세력으로 각 지역(향촌)에서 관(官)과 민(民)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선비집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1. 사족지배세력의 형성
16세기는 조선 초기에 완성된 국가질서가 이완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문물과 제도
조선을 세웠다고 전해진다. 이를테면, 단군신화는 고조선의 역사와 문화를 증명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고조선은 청동기시대 농경 사회를 배경으로 발전하였으며, 대외무역을 통해 지속적인 문화발전을 이루었다. 그리고 기원전 4세기에서 3세기 경에는 중국 연과 세를 겨루기도 하
향촌지배 방식은 조선시대 한국에서 통용되던 통치 방식 중 하나이다. 이는 지역공동체를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감독하는 지방정치체제였으며, 대다수의 농민을 대상으로 한 집단적 자치체제였다. 사족은 한 지역에 살던 몇몇 가족들의 결사체로 여러 가문이 한 지역에 모여 살며 혈연이나 공동체로
지배기반의 확보 그것에 해당하는 일이었다. 이에 따라 지주사족층이 중앙정계에서와 각 군현단위 향촌사회에서 16세기 이래 특히 적극 추진해 간 것이 향약의 보급운동이었다. 향약은 성리학적 지배질서를 향촌사회에 실현코자 하는 자치규약으로 고안된 것이나, 조선사회에서는 성리학적 윤리규범
농민군의 요구조건은 제1차 농민전쟁의 결과 전라도 지역에 집강소를 설치하여 실시하기로한 폐정개혁 12개 조항으로 대표된다. 그런데 폐정개혁 12개 조항은 <東學史>의 경험을 회상하는 과정에서 부활한 것으로서 그 조목을 글자대로 확인하는 것은 곤란하다. 더욱간 <동학사>가 간행된 1940년 보다 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