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허생원과 동이의 왼손잡이
소설이 진행되는 동안에 허생원의 왼손잡이를 많이 들어내주었고,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 가서 동이가 왼손잡이 임을 들어내어 주면서, 허생원과 동이의 친자가능성을 많이 높여줍니다.
여기서 왼손잡이가 메밀꽃 필 무렵에서 가장 중요한 복선의 구실을 한 것이라고 볼
2. 이효석의 작품 세계
이효석의 작품들은 크게 전기 작품과 후기 작품으로 나눌 수 있다. 독특하게도 두 가지 시기로 나눠지는 작품들은 성격이 전혀 다르다. 전기 작품은 현실 참여적인 요소와 경향적 색채가 짙은 작품들이고, 후기 작품은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순수 소설들이다.
1) 전기 작품(1927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허생원과 동이의 관계가 부자지간이었음을 암시하는 부분들을 말한다. 우리는 동이가 허생원의 아들임을 나타내는 직접적 복선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암시까지 찾아보았다.
간접적인 암시가 시작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 충줏집에서 허생원과 동이가 부딪힌 사건이다. 이는 동이가 허생원의
생각의 깊이를 소설속으로 더욱 깊게 빠져들게 하고 있었다....
이 작품은 한국인의 운명의식과 자연친화적 전통과 토속적 서정의 아름다움을 대변해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름 장터에서 이야기가 시작되는 [메밀꽃 필 무렵]은 '얼금뱅이요 왼손잡이인 드팀전의 허생원'이 동업의 조선달과